Python

VSCode Python Extension 정리

투자토끼 2024. 11. 16. 00:59

VSCode 실행 모습 - code.visualstudio.com

 

금융 회사에서 Python 개발할 때, 어떤 Tool 사용하세요? 막 그런거 쓰나? PyCharm?

 

 

금융회사에서 Python 개발하고 있다고 하면 어떤 Tool로 개발하는지 주위에서 많이 물어본다. 특히, PyCharm Professional(유료버전) 쓰지 않냐고 많이 물어본다. 

 

나 같은 경우, 회사에서 VSCode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. 물론, 회사에서 감사하게도 PyCharm 유료 버전을 결제해줬지만, 잘 손이 안간다. 그 이유는 VSCode를 오래 사용해서 더 편리하고, 손에 익어서 그런 것 같다.

 

VSCode가 2015년에 처음 나왔을 때부터 사용했으니 올해까지 대략 9년 정도 사용한거 같다. 

 

나의 VSCode 화면

 

위 사진에서 보듯 오래 사용했지만, 거의 순정에 가깝게 사용한다. 그래서, 오늘은 특별한 것 없지만, 회사에서 Python 개발할 때 사용하는 Extension 소개를 하고자 한다. 

 

 

1. 테마

- Default Themes v1.0.0 - Dark Modern

Default themes Extensions

 

VSCode 테마는 Default Themes의 Dark Modern이라는 테마를 사용 중이다.

 

2. Python 디버깅

- Python, Pylance, Python Debugger (3형제)

위 Python Extension 삼형제는 유명해서 다들 설치해서 이미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. 가끔, 신입사원분들이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 데, 삼형제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.

 

Python(근본)

- VSCode Python 개발 시 반드시 필요한 근본 Extension이다. 코드 정렬/정리, 인텔리센스, 디버깅, 테스팅 등 Python 개발에 필요한 모든 편의성을 제공해준다. 초기 VSCode에서는 이거 하나만 설치하면 손쉽게 Python 개발을 할 수 있었고, 지금도 이것만 설치해도 무방하다. 다만, 현재는 이것을 설치하면 Pylance, Python Debugger도 같이 자동으로 설치된다.

 

Pylance

- 타입 체크 기능, 함수 설명이나 주석 등을 표시, 코드 자동 완성 등 Python 코드 작성 시 개발자가 코드를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.

 

Python Debugger

-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Debug를 담당하는 Extension이다. 앞서, Python과 다른 점은 Debug 시 debugpy 사용하고, Python 3.7 버전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. 만약, 회사에서 Python 3.2, 3.4 같은 굉장히 오래된 버전으로 개발하고 있다면 Python Debugger로 디버깅을 진행할 수 없다. 대신, Python Extension의 버전을 낮추면 디버깅이 가능하다. 

 

 

3. Python Formatter

- Black Formatter v2024.4.0

Black Formatter Extensions

 

Python 개발할 때, Formatter 없이 개발하면 코드가 중구난방으로 개발될 경우가 많다. 이럴 때 black을 사용하면 손쉽고 깔끔하게 코드를 정리해준다. 

 

Black Formatter에 대표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.

# black 적용 전 코드
data['user_name'] = 'Dog'

# black 적용 후 코드
data["user_name"] = "Dog"

 

보통 Python에서 문자열을 표현할 때, ", ' 둘 다 사용 가능하지만, black은 이것을 "(double quotation marks)로 자동으로 바꾸어 준다.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 코드 정리 하는 것이 있는 데, 이 부분은 추후 포스팅에서 정리하기로 한다.

 

가급적, Black Formatter는 자동 업데이트 되도록 구성해서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권장한다.

 

 

[기타] Git Graph v1.13.0

Git Graph Extensions

 

위 사진에서 보듯, Git Graph를 시각적으로 표시해주고, 여러 branch와 commit, 코드 변화점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Extension이다. 회사에서 Git을 사용 중이라면 반드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.

 

 

[기타] Error Lens - v3.20.0

Error Lens Extensions

 

Error Lens라고 해서 Python 구문에 대해 직관적으로 오류표시를 해주는 Extension이다. 이것을 설치하면 Python 파일 작업 시 아래와 같이 잘못된 위치를 정확하게 찍어주고, 빨간색(오류), 주황색(경고) 표시를 해준다.

 

오류 내용을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

 

 

 

[기타] TODO Tree - v0.0.226

Todo Tree Extensions

보통 개발할 때, 지금 당장 개발할 수 없는 로직이 있을 때, 체크를 해놓고 다른 로직부터 개발하는 경우가 많다. 혹은, 오류를 발견했지만, 지금 당장 수정하지 않고 표시만 해놓는 경우,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Extension이다. 

 

TODO, FIXME로 등록된 리스트를 손쉽게 확인 가능

 

주석(#)에 TODO 혹은 FIXME 키워드를 남겨놓으면 해당 영역에 하얀색 하이라이트를 넣어주고 왼쪽 TODOS: TREE 화면에서 내가 작성해놓은 TODO와 FIXME 영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이상 8가지 내가 사용하는 Extensions를 소개하였다. 사실, 이것말고 더 쓰고 있는 게 있는 데, 가장 주요한 것만 봅아서 작성하였다. 나중에 추가적으로 더 작성해봐야겠다.
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FastAPI, Poetry 기본 프로젝트 설정  (2) 2024.11.23
Poetry Package Manager 설치하기  (2) 2024.11.20
VSCode Django Debug 설정  (3) 2024.11.19